티스토리 뷰
일생을 살며 이사를 경험하지 않는 사람이 몇이나 될까요? 입학, 취업, 독립, 계약 기간 만료 등 다양한 이유로 요즘은 이사철이 따로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닌 듯합니다. 이사 전후로 챙길 것들이 많고 처음 하는 이사가 아닌데도 늘 중요한 것 하나둘씩 빠뜨려 곤란해지기도 하는데요.
오늘은 이사업체 선정, 이사업체 예약, 이사 후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, 이사 폐가전 방문수거 서비스, 이사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 받는 법, 원클릭 이사행정서비스 등 이사 준비, 이사 잘하는 법, 이사 체크리스트에 알려드릴 테니 이사 준비하시는 분들 내용 잘 살펴보시고 이사에 필요한 사항들 꼼꼼히 챙겨보시기 바랍니다.
시간이 없으신 분들은 아래에서 중요 사항 바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.
☞ 국가인정 정식 허가 이사업체
☞ 새로운 주소지로 우편물 일괄 배달하는 우체국 서비스
☞ 전세대출 신청 및 전입신고 연결까지 원클릭 해결
이사 체크리스트
1. 이사업체 선정∙예약
업체별로 가격이 상이하기 때문에 최소 3개 이상의 업체를 알아보고 견적을 비교하는 것이 좋습니다. 이사 도중 물건이 파손되거나 분실되는 경우가 있기 때문에 곤란을 겪지 않으려면 안전하고 믿을 수 있는 업체 선정이 중요합니다.
국토교통부 인가단체에서 운영하는 '허가이사종합정보 누리집'을 통해 국가에서 인정한 정식 허가업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. 이사비용 정보부터 무료 견적까지 받아볼 수 있습니다.
2. 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 신청
이사 후 주소 변경을 하지 않으면 우편물이 이전 주소로 배송되어 번거로운 일이 발생합니다.
우체국에서는 전입신고로 주소지가 변경된 경우 새로운 주소지로 일괄 배달해주는 '우편물 주거이전 서비스'를 실시하고 있습니다.
3. 폐가전 방문수거 신청
이삿짐 중 낡고 오래된 가전제품을 정리하고 싶다면 '폐가전 무상방문수거'를 이용하시면 됩니다. 별도 가입없이 수거 기사님이 직접 가정에 방문하여 무료로 폐가전제품을 수거해드립니다. 수거품목 확인 후 배출 예약 신청하시면 됩니다.
4. 전입신고 및 확정일자
임차인의 법적 권리를 보장받기 위해서는 새로운 거주지로 이사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전입신고 해야 합니다.
-관할 주민센터 직접 방문하여 신청 : 신분증 (세대주), 세대주 신분증+도장+신고자 신분증 (세대주가 아닐 경우)
(관할 주민센터 방문 접수만 가능한 경우- 신청인이 미성년자인 경우, 기존 세대가 살고 있는 곳에 별도로 세대 구성(2세대)하는 경우, 미성년자가 포함된 전입신고의 경우 전출지 세대주가 공인인증서를 통해 온라인으로 세대주를 확인할 수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불가)
-인터넷 신청
확정일자 : 임차권에 대항력과 우선변제권을 보장
⨀ 원클릭 이사행정서비스 '이사온'
: 서울지갑앱을 통해 이사에 필요한 각종 전자증명서를 한번에 다운받아 전세대출 신청 및 전입신고 연결까지 원클릭으로 해결하는 마이데이터 서비스
-'이사온' 발급 행정 서류
① 주민등록등본
② 주민등록초본
③ 건강∙장기요양보험 납부확인서 (지역∙직장 가입자)
④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
⑤ 소득금액증명원
⑥ 사업자등록증명
☞ 전세사기 예방법이 궁금하다면
☞ 청약 전 꼭 확인해야 할 체크리스트
☞ 월 6만 5천원으로 대중교통 무제한 이용하는 카드가 궁금하다면